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꿈꾸는 로맨스>

2019.10.15. (화)
  • #아트위크
  • #인터뷰
  • #소식


여기, 을지로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팝업 전시 축제 <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내 음료는 내가 고른 '잔'에 먹는 카페 '잔'과 여인혁 작가가 만났습니다.

잔에 담긴 몽환적인 로맨스를 경험해보세요! '잔'의 독특한 구조가 초현실적인 우산 작품과 만나 환상적인 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몽환적이면서도 로맨틱한 '잔'에서 색다른 추억을 남겨보아요. 고를 수 있는 잔 사이사이 숨어있는 아티스트 메뉴와 디스플레이도 놓치지 마세요. 


미리 만나는 여인혁 작가 대표작 <Monroe>


1. 이번 전시 작품을 설명해주세요.

여인혁 작가 : Romantic Umbrella Series는 삶에서 경험한 사랑스러운 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로맨틱한 순간, 즐거웠던 추억, 슬펐던 기억, 마음에 두었던 고민 등을 우산을 통해 표현했어요. 사람이 다루는 물건은 그것을 다루는 개인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들은 우산이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도구나 사물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물건을 어떻게 다루고 사용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잇는 것처럼요. "당신의 사물은 무엇인가요?"



2. 평소 작품관을 설명해주세요.

여인혁  작가 : 이번 전시에서 우산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이 전시의 주가 되었지만 평소에는 식물을 매체삼아 도시와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Save the plant>라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식물이 처한 환경이나 쓰임에 대해 관찰하고 공부하며 사진, 영상, 설치미술 등의 작업을 합니다. 가장 최근에는 <도망치는 꽃>이라는 식물로봇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을지로는 최근 힙한 동네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지만 많은 이해관계가 얽힌 곳으로 아직도 많은 고민과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도시재생 과정중에 많은 나무와 풀들이 잘려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재개발, 리모델링, 도시재생 등 건설, 시공업을 비롯해 도시를 재구성하는 물리적 과정 안에서 식물들은 빈번히 밀려나거나 제거되었고, 때때로 완전히 인류의 의도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몇몇 꽃들을 옮겨 심어봤지만 옮긴 식물을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만연한 재해로부터 인간으로부터 기타 온갖 이유로부터 위협에 처한 풀들에게 그 수동성에서 벗어나 웃고, 말하고 반짝이며 쏘다니라 말해봅니다. 식물은 움직이고 반짝이며 소리를 냅니다. 식물에게 스스로 작동하고록 요구할수록 식물은 괴물이 되어갔습니다. 이제 식물은 사물이나 사람을 보면 도망갑니다.

식물과 우리가 관계맺는 방식을 살펴보니 식물이 우리를 비추어 보는 부정의 거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식물을 매체 삼아 도시와 인간, 사회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봅니다. 식물과의 관계를 통해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위들과 마주해보고 자유, 생명, 권리등의 속성에 대해 고민해봅니다.


미리 만나는 여인혁 작가 <로맨틱 엄브렐라 시리즈>


3. 전시 참여소감은 어떠신가요?

을지로에서 작업해온지 5년. 어둡고 무섭던 을지로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활기 가득한 곳이 되었습니다. 재생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많은 이해관계 속에서도 어쨌든 을지로는 재밌는 것이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물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의 을지로가 되기까지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음을 가까이에서 봐왔습니다. 신한카드 을지로 3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어서 뿌듯합니다. 지역, 사람, 문화를 연결하는 활동을 지지합니다. 나아가 활기차고 다채로운 을지로의 모습이 앞으로도 건강히 오래 유지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시는 작가님들, 관심을 갖고 전시를 지켜봐주시는 모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여인혁 작가님이 더 궁금하다면? 포트폴리오 사이트도 놓치지 말고 방문해보세요 :)

인스타그램1 - https://www.instagram.com/yin_hyuk/
인스타그램2 - https://www.instagram.com/shop_yoho
포트폴리오 - https://www.yinhyuk.com 


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06 - [잔] 찾아가기!

주소 : 서울 중구 수표로 52 3층, 매일 : 11시 30분~24시, 일요일 : 12시~20시
*별도의 관람료는 없으나 가맹점 영업정책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을지로 각 가맹점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축제는 신한카드 고객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관람 가능합니다.


  • 아트위크
  • 인터뷰
  •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