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양과자 무릉도원>

2019.10.14. (월)
  • #아트위크
  • #인터뷰
  • #소식


여기, 을지로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팝업 전시 축제 <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을지로 골목길 달콤한 디저트 카페, 혜민당과 조은아 작가가 만났습니다.

내 입 속에서 살살 녹는 무릉도원! 달콤한 양과자에 재미있는 상상이 더해졌습니다. 디저트를 풍경으로 담은 이색적인 동양화 작품 관람은 물론 이번 아트위크 기간에 제공되는 동양화를 닮은 특이한 디저트 메뉴를 '혜민당'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각 층이 ‘4계절 무릉도원’과 ‘수중 무릉도원’ 2가지 콘셉트로 연출되니 꼼꼼히 관람해주시고, 조은아 작가의 센스 있는 투명엽서를 활용해 이벤트에도 참여해보세요. 매력 넘치는 작가님의 작품을 담아낸 굿즈 상품도 일부 판매한다고 하니 놓칠수 없겠죠 :)


미리 만나는 조은아 작가 대표작 <무릉도원>


1. 이번 전시 작품을 설명해주세요.

조은아 작가 : 제 작품 속에 등장 하는 공간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지만 가고자 하는 이상향의 공간이에요. 달콤한 디저트를 음미하고 그림을 봄으로써 산수를 유람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힘들고 지친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정신적 해방감을 실현시킬 수 있는 하나의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평소 작품관은 어떻게 되시나요? 

조은아 작가 :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인간은 경쟁 사회의 일원으로서 치열한 삶을 살아가고 있죠. 워라밸(Work-life balance)이라는 단어가 생각날 만큼 우리는 일과 개인의 삶 사이의 균형이 깨지면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런 현상의 해결방안으로 한적한 카페를 방문하여 달콤한 디저트를 먹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미세먼지와 복잡한 도시에 대한 회의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자연스럽게 자연을 찾게 되었어요. 어쩌면 가장 일상적인 공간에서의 사소한 행복함이 삶의 만족도를 높여줄수 있을 것 같아요. 카페와 자연은 치유의 공간이자 정신적인 해방이 이루어지는 안식처 같은거죠.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이미지 중 정신을 치유하고 해소할 수 있는 달콤한 디저트와 자연을 소재로 산수화를 표현해 나를 위한 치유 공간을 형성해봤어요. 이 공간은작가 자신의 안식처이며 방 안에 누워 산수를 감상하면서 정신을 해방시키고자 나타난 개념인 '와유'에서 착안했습니다. 주 기법은 데페이즈망으로 일상적인 관계에서 사물을 추방하여 이상한 관계에 두는것을 뜻해요. 그로 인해 현실로부터 쉽게 일탈해 무한한 자유와 상상의 공간으로 넘어가게 하는 거죠.


미리 만나는 조은아 작가의 <달콤한 산수>


3. 이번 전시 참여소감은 어떠실까요?

조은아 작가 : 지역과 사람, 문화를 연결하고자 시작된 좋은 뜻이 담긴 프로젝트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해요. 사람과 공간 그리고 문화(예술)를 각각의 요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문화가 스며들어 있는 공간에 존재합니다. 그래서 을지로3가가 더 흥미로운 지역으로 다가왔어요. 도심 속 좁은 골목으로 들어가면 전혀 다른 분위기의 장소들이 눈 앞에 펼쳐지고, 그곳의 특징이 담겨있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받아들이게 돼요. 제가 전시를 하게 된 혜민당은 레트로한 인테리어로 마치 드라마나 영화 속 한장면에 내가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에 지루했던 일상에서 잠시 도피하는 듯 하기도 했습니다. 혜민당 뿐만 아니라 을지로3가에 방문하는 다수의 방문객이 저와 같은 느낌을 받으며 힐링하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조은아 작가님이 더 궁금하다면? 포트폴리오 사이트도 놓치지 말고 방문해보세요 :)

포트폴리오 - https://www.grafolio.com/jo_euna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rtist_joeuna


신한카드 을지로 아트위크 02 - [혜민당] 찾아가기!

주소 : 서울 중구 삼일대로12길 16-9, 평일 : 11시~22시 30분 / 토요일 : 11시~21시 / 일요일 : 12시~20시
*을지로 각 가맹점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축제는 신한카드 고객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관람 가능합니다.
*별도의 관람료는 없으나 가맹점 영업정책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아트위크
  • 인터뷰
  • 소식